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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κ³ μ „μ˜ κ±Έμž‘!! λ‹¨ν…Œ "신곑"은 ν˜„λŒ€λ₯Ό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μš°λ¦¬μ—κ²Œ μ–΄λ–€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£Όκ³  μžˆλŠ” κ°€?
    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 2023. 8. 23. 10: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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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λ°˜μ‘ν˜•

    πŸ‘‰ μ˜€λŠ˜μ€ κ³ μ „ 문학을 이야기 ν•˜λ €κ³  ν•œλ‹€. λ°”λ‘œ λ‹¨ν…Œμ˜ λΆˆν›„μ˜ λͺ…μž‘ "신곑"이닀. 이 μž‘ν’ˆμ΄ μ˜€λŠ˜λ‚ κΉŒμ§€λ„ λ§Žμ€ μ‚¬λžŒλ“€μ΄ 관심을 κ°–κ³  읽고 μžˆλŠ” μ΄μœ λŠ” μ‹œλŒ€λ₯Ό μ΄ˆμ›”ν•˜λŠ” μ£Όμ œμ™€ ν…Œλ§ˆλ₯Ό 닀루고 있기 λ•Œλ¬ΈμΈμ§€λ„ λͺ¨λ₯Έλ‹€λŠ” 생각을 ν•΄λ³Έλ‹€.

     

    λ‹¨ν…Œκ°€ 14μ„ΈκΈ° μ΄ˆμ— μ“΄ "신곑(The Divine Comedy)"은 μ΄νƒˆλ¦¬μ•„ λ¬Έν•™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ž‘ν’ˆ 쀑 ν•˜λ‚˜λ‘œ 꼽히며, 세계 λ¬Έν•™ μž‘ν’ˆλ“€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κ°€μž₯ μœ„λŒ€ν•œ μž‘ν’ˆλ“€ 쀑 ν•˜λ‚˜λ‘œ μ—¬κ²¨μ§€λŠ” κ±Έμž‘ 쀑 ν•˜λ‚˜λ‘œ 평가받고 μžˆλŠ” μ„œμ‚¬μ‹œμ΄λ‹€.

     

    참고둜 제λͺ©μ— 희곑(Comedy) μ΄λž€ 단어λ₯Ό μ™œ 써 λ†“μ•˜μ„ 까?ν•˜κ³  μ˜ν•˜ν•˜κ²Œ μƒκ°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믾을 텐데, κ·Έλ ‡κ²Œ ν‘œν˜„ν•œ μ΄μœ λŠ” λ‹€λ¦„μ•„λ‹Œ λ‹Ήμ‹œμ—λŠ” λΉ„κ·Ήκ³Ό 희극을 λͺ¨λ‘ ν¬ν•¨ν•˜λŠ” 말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     

    이 μž‘ν’ˆμ—μ„œλŠ” ν•˜λŠλ‹˜μ˜ 섭리와 ꡬ원, 그리고 κ·Έλ₯Ό λŒ€ν•˜λŠ” μΈκ°„μ˜ μžμœ μ˜μ§€ 문제λ₯Ό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„œκ΅¬μ˜ 기독ꡐ λ¬Έλͺ…을 μ§‘λŒ€μ„±ν•œ λ¬Έν•™μž‘ν’ˆμ΄λ‹€.

     

    μ§€μ˜₯, μ—°μ˜₯, 그리고 천ꡭ의 μ„Έ λΆ€λΆ„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œ 이 μ„œμ‚¬μ‹œλŠ” 둜마 μ‹œμΈ λ²„μ§ˆμ΄ μ•ˆλ‚΄ν•˜κ³  λ‚˜μ€‘μ— λ‹¨ν…Œμ˜ 이상적인 μ‚¬λž‘μ˜ 인물둜 λ¬˜μ‚¬λœ λ² μ•„νŠΈλ¦¬μ²΄κ°€ μ•ˆλ‚΄ν•˜λŠ” 사후세계λ₯Ό μ—¬ν–‰ν•˜λŠ” 것을 λ¬˜μ‚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쒅ꡐ적이고 μš°ν™”μ μΈ 의미λ₯Ό λ„˜μ–΄, "신곑"은 μΈκ°„μ˜ λ³Έμ„±, 도덕성, 그리고 인간적인 κ²½ν—˜ λ“±μ˜ λ³΅μž‘ν•œ 김정듀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톡찰λ ₯을 μ œκ³΅ν•˜κ³  μžˆλ‹€. 

     

    λ‹¨ν…Œ 신곑을 ν˜•μƒν™”ν•œ κ·Έλ¦Ό


    β˜‘οΈ λ‚΄μš©μ μΈ λ©΄μ—μ„œ μΈκ°„μ˜ μ–΄λ‘ κ³Ό 였λ₯˜μ—μ„œ λΆ€ν„° μ‹ μ„±ν•œ λΉ›μ˜ κ³„μ‹œλ‘œ 이λ₯΄λŠ” λ‹¨ν…Œμ˜ 여정을 λ¬˜μ‚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’…μ’… μ‹œμΈ μžμ‹ μ„ λŒ€ν‘œν•œλ‹€κ³  κ°€μ •λ˜λŠ” λ‹¨ν…Œμ˜ 주인곡은 μ§€μ˜₯, μ—°μ˜₯, 그리고 μ²œκ΅­μ„ κ²½ν—˜ν•˜κ²Œ λ˜λŠ” κ±°λŒ€ν•œ μ˜€λ””μ„Έμ΄λ₯Ό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

     

    각각의 μ˜μ—­μ€ 인간 μ‘΄μž¬μ™€ 영적으둜 λ°œμ „λ˜λŠ”  λ‹€λ₯Έ 츑면을 μƒμ§•μ μœΌλ‘œ 보여주고 μžˆλ‹€. 이 여정은 μžμœ μ˜μ§€, 회개, 그리고 μ‹ μ„±ν•œ μ€ν˜œ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λ©΄μ„œ 신을 ν–₯ν•œ 영혼의 진보에 λŒ€ν•œ μ€μœ μ μΈ 흐름을 μ•ˆλ‚΄ν•œλ‹€.

    제1λΆ€ 'μ§€μ˜₯' νŽΈμ—μ„œλŠ” μ§€μ˜₯의 깊이λ₯Ό νƒκ΅¬ν•˜λŠ”λ°, 쀑세 기독ꡐ μ„Έκ³„κ΄€μ—μ„œ λ¬˜μ‚¬λœ 바와 같이 μ£„μΈμ—κ²ŒλŠ” μ €μ§€λ₯Έ μžμ‹ λ“€μ˜ 죄에 따라 κ³ ν†΅λ°›λŠ” λͺ¨μŠ΅μ„ μƒμƒν•˜κ²Œ λ¬˜μ‚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‹¨ν…ŒλŠ” 이 μš°ν™”λ₯Ό 톡해 μΈκ°„μ˜ 행동과 도덕적 ν•¨μ˜λ₯Ό νŒŒν—€μΉ˜κ³ μž ν–ˆλ˜ 것 κ°™λ‹€. 인페λ₯΄λ…Έ(μ§€μ˜₯)λ₯Ό ν–₯ν•œ 여정은 세속적 μš•λ§μ— κ΅΄λ³΅ν•˜λŠ” μœ„ν—˜κ³Ό 미덕과 μ‹ μ˜ μ˜μ§€μ™€ λ‹¨μ ˆλœ μ‚Άμ˜ κ²°κ³Ό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λ‹¨ν…ŒλŠ” μΈκ°„μ˜ 죄악에 λŒ€ν•œ 탐ꡬ λŠ₯λ ₯κ³Ό 죄악에 λŒ€ν•œ κ²½κ³ λ‘œμ„œ μ μš©λ˜λŠ” 고톡에 λŒ€ν•œ μƒμƒν•œ λ¬˜μ‚¬λ₯Ό λͺ©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ν•˜κΈ° μœ„ν•œ 것이닀.

    제2λΆ€ 'μ—°μ˜₯(μ†μ£„μ˜ 세계)'μ—μ„œ λ‹¨ν…ŒλŠ” μžμ‹ λ“€μ˜ 죄λ₯Ό νšŒκ°œν•˜λ©΄μ„œ 천ꡭ으둜의 ꡬ원을 κΈ°λ‹€λ¦¬λŠ” 곳으둜 μ—°μ˜₯μ΄λž€ 세계λ₯Ό ν‘œν˜„ν•΄ λ†“μ•˜λ‹€. νšŒκ°œμ™€ κ΅¬μ›μ˜ κ°€λŠ₯성을 μƒμ§•ν•˜λŠ” μ„œμ‚¬μ‹œμ˜ 이 λŒ€λͺ©μ€ μžμ‹ μ˜ 죄λ₯Ό μΈμ •ν•˜κ³  μš©μ„œλ₯Ό κ΅¬ν•˜κ³  μžκΈ°κ³„λ°œμ„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˜λŠ” λ³€ν˜μ˜ νž˜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κ³ μžˆλ‹€. λ˜ν•œ μ—°μ˜₯의 μ˜ν˜Όλ“€μ€ μ €μ£Όλ₯Ό λ°›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„±μž₯κ³Ό 치유의 길을 κ±·κ³ , ꡬ원을 μƒμ§•ν•˜λŠ” 인λ₯˜ κ΅¬μ›μ˜ 잠재λ ₯을 μƒμ§•μ μœΌλ‘œ ν‘œν˜„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이닀.

   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제3λΆ€ '천ꡭ'은 지ꡬλ₯Ό λ‘˜λŸ¬μ‹Έκ³  μžˆλŠ” μ—¬λŸ¬ 겹의 ν•˜λŠ˜λ‘œ 이루어진 κ²ƒμœΌλ‘œ μ„€μ •ν•˜κ³  각각의 죄에 따라 λ²Œμ„ λ°›λŠ” μ§€μ˜₯κ³Ό μ—°μ˜₯처럼 각각의 선에 따라 행볡을 λˆ„λ¦¬κ³  μžˆλŠ” 과정을 λ¬˜μ‚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이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λ‹¨ν…Œμ˜ 여정은 μ‹ μ„±ν•œ 진리와 아름닀움에 λŒ€ν•œ μ‚¬μƒ‰μœΌλ‘œ μ ˆμ •μ— λ‹¬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이 μ²œκ΅­μ€ 신적인 μ‚¬λž‘κ³Ό ν•˜λ‚˜λ‹˜μ˜ μ˜μ›ν•œ λ³Έμ„±, 우주의 μ‘°ν™”λ‘œμš΄ μ§ˆμ„œλΌλŠ” 주제λ₯Ό νƒκ΅¬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이닀. λ‹¨ν…ŒλŠ” ꢁ극적인 성취감과 행볡은 물리적인 합일 μ„Έκ³„μ˜ ν•œκ³„λ₯Ό μ΄ˆμ›”ν•˜μ—¬ ν•˜λ‚˜λ‹˜κ³Όμ˜ μ™„μ „ν•œ 합일에 μžˆλ‹€λŠ” 생각을 ν‘œν˜„ν•˜κ³ μž ν–ˆλ˜ 것같닀.

    β˜‘οΈ 이 μ„œμ‚¬μ‹œλŠ” 쀑세 기독ꡐ μ‹ ν•™κ³Ό μš°μ£Όλ‘ μ— 깊이 뿌리λ₯Ό 두고 μžˆμ§€λ§Œ, λ©”μ‹œμ§€λŠ” 쒅ꡐ적 ꡐ의λ₯Ό λ„˜μ–΄, 도덕적 선택, 고톡, μ„±μž₯, 그리고 의미의 탐ꡬ와 μ”¨λ¦„ν•˜λŠ” 보편적인 μΈκ°„μ˜ κ²½ν—˜μ— λŒ€ν•΄ λ§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이 λ•Œλ¬Έμ— μ‚Άμ˜ λ³΅μž‘μ„±, λ―Έλ•μ˜ 좔ꡬ, 그리고 μ‚¬λž‘μ΄ μžκ°μ„ λ³€ν™”μ‹œν‚€λŠ” νž˜μ— λŒ€ν•œ 생각을 λ‹€μ‹œ κΉ†κ²Œ 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    "신곑"의 핡심적인 λ©”μ‹œμ§€ 쀑 ν•˜λ‚˜λŠ” 자유 μ˜μ§€μ™€ 개인적인 μ±…μž„μ— κ΄€ν•œ κ°œλ…μ΄λ‹€. μ‚¬ν›„μ„Έκ³„μ˜ 각 μ˜μ—­μ— μžˆλŠ” μ˜ν˜Όλ“€μ€ κ·Έλ“€μ˜ 세속적인 삢을 μΆ”κ΅¬ν•˜λŠ” λ™μ•ˆ μžμ‹ λ“€μ˜ μ„ νƒμœΌλ‘œ 인해 λ°”λ‘œ 그곳에 μžˆλ‹€λŠ” 점을 λΆ€κ°μ‹œμΌœ μ£Όκ³  μžˆλ‹€. μ§€μ˜₯, μ—°μ˜₯, 천ꡭ의 λ¬˜μ‚¬λŠ” κ·Έλ“€ μžμ‹ λ“€μ˜ κ²°μ •κ³Ό 행동을 톡해 κ·Έλ“€μ˜ 운λͺ…을 ν˜•μ„±ν•œλ‹€λŠ” 생각을 κ°•μ‘°ν•˜κ³  μžˆλŠ” 것이닀. 

    또 λ‹€λ₯Έ μ€‘μš”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Š” μ‹ μ˜ μ •μ˜μ— κ΄€ν•œ μ£Όμ œμ΄λ‹€. μ§€μ˜₯은 죄인듀이 λ‹Ήν•œ λ²Œμ„ λ³΄μ—¬μ£ΌλŠ” 반면, μ‹ μ˜ μ •μ˜λŠ” μ •ν™•ν•˜κ³  κ³΅μ •ν•˜λ‹€λŠ” 점을 κ°•μ‘°ν•˜κ³  μžˆλ‹€.  μ‹ μ˜ μ‹¬νŒμ΄ 각각의 μ£„μΈλ“€μ˜ ν˜•λ²Œμ— μ ν•©ν•˜κ³ , κ³΅μ •ν•˜κ²Œ λ‚΄λ¦°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  μ΄ λ©”μ‹œμ§€λŠ” ν˜•λ²Œμ˜ 성격, λΉ„λ‘€μ„±μ˜ κ°œλ…, 그리고 μ •μ˜μ™€ μžλΉ„μ˜ 관계에 λŒ€ν•œ 철학적 μ§ˆλ¬Έμ„ 던져 μ£Όκ³  μžˆλ‹€.

    λ˜ν•œ <신곑>은 μΈκ°„μ˜ μ„±μž₯κ³Ό λ³€ν™”μ˜ λŠ₯λ ₯을 λ¬˜μ‚¬ν•˜κ³  있으며, 죄와 μ‹€νŒ¨ μ•žμ—μ„œλ„ κ°œμΈμ€ λ³€ν™”ν•˜κ³  κ°œμ„ μ„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, μΈκ°„μ˜ ꡬ원에 λŒ€ν•œ μš•κ΅¬μ™€ 과거의 잘λͺ»μ„ μ΄ˆμ›”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을 보여주고 μžˆλŠ” 것이닀.

    μ‚¬λž‘μ€ 이 μ„œμ‚¬μ‹œμ˜ 또 λ‹€λ₯Έ μ€‘μš”ν•œ μ£Όμ œμ΄λ‹€. λ² μ•„νŠΈλ¦¬μ²΄μ— λŒ€ν•œ λ‹¨ν…Œμ˜ μ‚¬λž‘μ€ 그의 천ꡭ으둜 ν–₯ν•œ μ—¬μ • λ‚΄λ‚΄ 의미 μžˆλŠ” 힘으둜 μž‘μš©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μ’…μ’… μ‹ μ˜ 은총과 영감의 μƒμ§•μœΌλ‘œ ν•΄μ„λ˜λŠ” λ² μ•„νŠΈλ¦¬μ²΄λŠ” λ‹¨ν…Œλ₯Ό 더 큰 이해와 영적인 κΉ¨λ‹¬μŒμœΌλ‘œ μ΄λŒμ–΄ μ£Όκ³  μžˆλ‹€. 

    β˜‘οΈ 결둠적으둜, λ‹¨ν…Œμ˜ "신곑"은 μΈκ°„μ˜ μƒνƒœ, 도덕성, μ˜μ„±μ— λŒ€ν•œ μ‹¬μ˜€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λ‹€μ–‘ν•œ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μ œκ³΅ν•˜λŠ” κ±Έμž‘μ΄λ‹€. 이 μ„œμ‚¬μ‹œλŠ” μ§€μ˜₯, μ—°μ˜₯, μ²œκ΅­μ„ κ±°μΉ˜λŠ” μš°ν™”μ μΈ 여정을 μ§€λ‚˜μ˜€λ©΄μ„œ 자유 μ˜μ§€, 개인적인 μ±…μž„, μ‹ μ„±ν•œ μ •μ˜, μ„±μž₯, 그리고 μ‚¬λž‘μ˜ λ³€ν™”λ‘œ 인해 μƒκ²¨λ‚˜λŠ” νž˜μ— λŒ€ν•œ 주제λ₯Ό 닀루고 μžˆλ‹€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     

    쒅ꡐ적 λ§₯락을 λ„˜μ–΄ 인간 κ²½ν—˜μ˜ 근본적인 μΈ‘λ©΄κ³Ό 보편적인 희극에 λŒ€ν•œ 탐ꡬ와 λ³΅μž‘ν•¨κ³Ό 상징성을 톡해 λ…μžλ“€μ—κ²Œ μ˜κ°μ„ λΆˆμ–΄λ„£μ–΄ μ£Όκ³  μžˆλ‹€. μ•„μšΈλŸ¬ 고전이 μš°λ¦¬μ—κ²Œ μ£ΌλŠ” 의미처럼 인간 λ³Έμ„±κ³Ό 인간관계에 λŒ€ν•œ κΉŠμ€ 톡찰λ ₯을 μ•„μšΈλ € μ œκ³΅ν•΄ μ£Όκ³  μžˆλŠ” μž‘ν’ˆμ΄λ‹€.

     

    이 λ•Œλ¬Έμ— λ¬΄μˆ˜ν•œ 세월이 ν˜λ ΈμŒμ—λ„ λΆˆκ΅¬ν•˜κ³  μ˜€λŠ˜λ‚ μ—λ„ 이 μ„œμ‚¬μ‹œκ°€ μ£ΌλŠ” 감동적이고 κ°€μΉ˜μžˆ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“€μ€ μ‚΄μ•„μˆ¨μ‰¬λ©° ν˜„λŒ€λ₯Ό μ‚΄μ•„κ°€λŠ” μš°λ¦¬κ³μ— 맴돌고 μžˆλŠ” 것이닀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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